족보이야기
   홈 > 족보이야기 > 족보의 정의

족보라는 것은

한 종족의 혈연 관계를 부계(父系) 중심으로 기록한 계보(系譜)이며, 문벌기록(門閥記錄)이다. 선조의 행장(行狀), 업적(業績), 묘비명(墓碑銘) 등을 모아 정리하여 꾸민, 이를테면 한 씨족의 역사책인 것이다.
한 나라에는 정치, 경제, 사회, 군사, 문화 등의 활동을 기록한 국사(國史)가 있다. 마찬가지로 일개의 가문에도 혈연을 중심으로 한 씨족 집단에는 그 씨족 구성원들이 대(代)를 이어 내려오면서 국가와 민족과 사회를 위하여 활동한 자취를 기록한 족보가 있는 것이다.

이 족보(族譜)는 나와, 나를 둘러싸고 있는 한 집안의 역사책으로서, 전 세계에 그 유래를 찾아 볼 수 없을 만큼 소중한 가치가 있는 우리 한민족의 자랑스러운 역사물이다. 여기에는 나의 성씨 시조(始祖)로부터 나에이르기 까지의 역대 조상님에 대한 역사와 업적, 그리고 소중한 정신들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한 집안의 살아 있는 역사책인 것이다.
또한 이는 옛날부터 한 집안의 보물처럼 소중히 간직해 온 것으로서, 이를 대할 때는 마치 살아계신 부모님을 대하듯 상위에 모셔 놓고 정화수를 떠놓은 뒤 절을 두 번 한 후에 경건한 마음으로 살펴보곤 하였던 것이기도 하다.

이처럼 소중하게 여겨온 족보는 해방 후 근·/현대화 과정에서 우리 사회가 서양화, 핵가족화로 되면서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즉 가족주의에서 개인주의로, 지방주의에서 개방주의로, 권위주의에서 평등주의로, 특수주의에서 보편주의로, 인격성에서 비인격성으로, 비공식성에서 공식성으로의 변화 등으로.. 이에 편승하여 족보라는 것도 마치 전근대적인 봉건사상의 대표적인 유물로서 청산 내지 파괴 되어야 할 대표적인 것으로 까지 생각하는 일부 왜곡된 시대 분위기가 생겨난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피는 물보다 진하다'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혈족과 전통적 가족관계를 중요하게 생각 해 온 민족이다.
아무리 세월이 흘러 정치, 사회, 문화, 사상, 문명등이 변한다 할지라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바로 부자지간(父子之間)의 효(孝)정신이요, 형제간의 사랑이요, 혈족간의 애정이며, 자기자신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의 부모님과 조상에 대한 자랑과 긍지심이다. 또한 자신이 있기까지의 역사적 사실을 글로 정리하여 대대로 이어져 오고 있는 가승 또는 족보에 대한 높은 가치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다.

아직까지도 만약 자기 자신이 '근본이 없는 사람'으로 불려졌을 때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그것이 치명적인 약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바로 이런 것이 우리 한국 사회의 특수성을 잘 말해 주고 있는 것으로서, 예로부터 우리 조상님들이 족보를 왜 그렇게 소중히 여겼는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